2021년 1월이 어느덧 1주일밖에 남지 않았습니다. 학생들은 여전히 겨울방학을 맞이하여 방구석에서 배달음식 시켜먹으면서 즐거운 나날을 보내고 있을 텐데요. 1월이 끝나면 방학도 끝나고 이제 2월이 되면 졸업 시즌이 됩니다.
졸업을 하고 사회생활을 시작하는 사회초년생들은 너도나도 할거 없이 새로운 만남에 대비하기 위해 외모를 가꾸는데 신경을 많이 쓰게 됩니다.
작은 눈이 컴플렉스인 사람은 쌍꺼풀 수술에 관심이 많을 텐데 쌍꺼풀 수술과 이와 비슷한 안검하수 수술이 무엇인지 비용은 어느 정도 드는지 혹시 의료보험은 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쌍꺼풀 수술
쌍꺼풀 수술은 매몰법, 절개법, 앞의 두 방법의 절충법인 부분절개법 등이 있습니다.
매몰법은 흔히 '너 쌍꺼풀 수술했냐?'라는 질문에 대답으로 '살짝 찝기만 했어.' 라고 말하는데 바로 이 살짝 찝기만 하는 수술이 매몰법입니다.
매몰법은 절개를 하지 않고 눈꺼풀의 작은 구멍에 실을 통해 쌍꺼풀을 만드는 수술로 매몰법의 장점은 흉이 크게 남지 않아서 자연스럽고 수술 시간이 짧고 회복이 빠르며 수술을 하고서 정말 마음에 들지 않을 경우 실을 풀면 원래의 눈으로 거의 돌아갈 수도 있습니다.
매몰법의 단점은 살짝 찝기만 하므로 눈을 뜨는 힘이 약하거나 눈두덩이의 지방이 많은 경우 풀릴 확률이 높으며 쌍꺼풀을 만들 때 불필요한 근육이나 지방을 제거하지 못하므로 눈두덩이에 지방이 많거나 두꺼운 경우 자연스럽지 못하고 어색해 보입니다.
절개법은 눈꺼풀이 쳐져 있거나 눈의 피부와 근육, 지방층이 두꺼운 사람에게 적합한 수술로 쉽게 말해 칼을 써서 째는 방법입니다.
절개법의 장점은 매몰법 단점의 반대로 풀릴 위험이 적고 쌍꺼풀이 또렷하고 불필요한 조직을 제거함으로써 매몰법보다 훨씬 자연스러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단점은 부기가 모두 빠지려면 시간이 걸리고 자리 잡을 때까지 길게는 6개월까지 잡아야 해서 정상적인 생활로 빠른 복귀가 어렵습니다.
부분절개법은 앞의 두 방법의 장점만 조합한 중간 형태의 수술법으로 계획한 쌍꺼풀 라인을 따라 작은 절개창을 내고 이를 통해 지방과 근육을 제거하고 쌍꺼풀은 매몰법과 같은 방법으로 만듭니다.
단점으로 작게라도 칼을 대므로 절개한 부위에 흉터가 남을 수 있는데 쌍꺼풀 라인과 어울리지 않을 경우도 발생할 수 있게 됩니다.
본인이 쌍꺼풀 수술법이 있더라도 눈 모양, 눈 주위 피부와 근육의 두께, 안검하수의 여부 등을 충분히 고려하여 상담하고 수술법을 선택해야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마음에 들지 않아 재수술을 하게 되는 경우 처음에 했던 수술과 동일한 수술을 받아야 하므로 신중히 선택할 필요가 있습니다.
안검하수 수술
안검하수란 선천적 혹은 노화에 따른 후천적 요인으로 인하여 눈꺼풀이 지나치게 늘어져 눈을 떠도 눈꺼풀이 충분히 열리지 못하는 상태로서, 의학적으로 눈과 눈썹 사이가 멀고 눈 위에 지방이 많으며 눈동자가 1/3 이상이 가려져 있는 상태로 정의합니다.
안검하수가 있는 사람은 눈을 뜨는 힘이 약하면 생기 있는 눈이 아닌 졸려 보이는 듯한 흐릿한 인상의 눈으로 보이게 되며, 때로는 눈꺼풀이 눈동자를 많이 가려 날카로운 인상으로 보이기도 합니다.
눈을 뜨는 힘이 부족하여 눈꺼풀이 정상 위치로 올라가지 못하여 시야를 가리거나 불편한 느낌이 생기기 때문에 눈을 뜰 때마다 이마를 치켜들거나 눈을 부릅떠 상대방에게 좋은 인상을 주지 못하는 경우가 생기며 심한 경우에는 턱을 들면서 눈을 아래로 향하게 하여 사물을 보는 습관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미용이 주 목적인 쌍꺼풀 수술과는 달리 이렇게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기 때문에 이럴 경우 교정하는 것이 안검하수 교정술입니다.
안검하수 교정술 눈썹 위 또는 이마 위쪽의 피부 일부를 절개하여 처진 눈꺼풀 피부를 끌어당겨서 교정하는 것으로 쌍꺼풀 수술과는 기본적으로 다르지만 대부분 안검하술 교정술을 하게 되면 쌍꺼풀 수술을 같이 하게 되는데 처친 눈꺼풀을 들어 올렸기 때문에 부자연스럽게 보이기 때문이기도 하고, 안검하수 환자의 경우 속눈썹이 안구를 찌르는 경우가 많아서 이런 경우를 교정하기 위해 같이 수술을 할 수밖에 없습니다.
안검하수가 말고도 속눈썹이 눈을 찌르는 안검내반이란 것도 있으며 안검내반을 방치하면 소아의 경우 약시, 난시의 원인이 되며, 성인인 경우에도 눈곱이 많이 생기고 시력이 떨어지고 빛에 대해 예민해져 눈이 쉽게 피곤해지는 경우가 발생하는데 이 경우에도 수술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쌍꺼풀 수술가격과 안검하수 수술 가격
우리나라 전체적인 쌍꺼풀수술 가격은 평균적으로 130~140만 원 정도이며 최저 가격은 200,000원, 최고 가격 2,500,000원 정도입니다.
우리나라 성형외과 대부분이 몰려있는 성형의 메카 강남, 압구정, 신사 일대의 성형수술 병원의 경우 매몰법은 평균적으로 약 100만 원 정도이며 최저 가격은 540,000원 최고 가격은 1,400,000원 정도입니다.절개법은 평균적으로 160만 원 정도이며 최저가격 980,000원, 최고가격 2,200,000원 정도 입니다.
안검하수 수술 가격은 평균적으로 약 190만 원 정도이며 최저가격은 400,000원 최고가격은 3,500,000원 정도 입니다.
의료보험 적용 여부
미용이 목적인 쌍꺼풀 수술은 당연히 의료보험 적용이 되지 않으며 수술로 인한 후유증 치료 또한 해당 시술이 미용 목적으로 이루어졌기 때문에 마찬가지로 의료보험에 적용되지 않습니다.
안검하수는 일상생활에 지장이 없는 질환인 경우나 신체의 필수 기능 개선 목적이 아닌 경우, 예방 진료로서 질병, 부상의 진료를 직접 목적으로 하지 않는 경우는 원칙적으로 건강보험 적용을 받을 수 없습니다.
단순히 윗 눈꺼풀이 늘어져 안검하수증 수술을 받은 경우에는 치료 목적이 아니므로 건강 보험적용이 되지 않으며, 안검거근 자체 또는 신경 지배의 이상으로 발생하는 안검하수증을 교정하기 위한 수술은 치료 목적이므로 건강보험 급여 적용을 받을 수 있습니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른 노화과정에서 생기는 퇴행성 안검하수증 및 안검의 피부가 늘어지는 이완증은 일상생활에 지장을 초래하는 시야 장애가 있는 경우에 한하여 건강보험 적용을 받을 수 있습니다.
최근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