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엑셀의 데이터 도구 항목의 텍스트 나누기는 텍스트가 있는 한 열의 텍스트를 여러 열로 나누는 기능을 합니다. 쉼표, 공백 등의 문자를 기준으로 나누거나 일정한 너비로 나누는 방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텍스트 나누기 기본 사용 방법


텍스트 나누기는 3단계로 구분 됩니다. 1단계는 원본 데이터의 형식을 고려하여 원하는 방향으로 텍스트를 나누기 위해 텍스트를 나누는 방법을 결정하는 단계입니다. 



γ 구분 기호로 분리됨(D)

데이터가 쉼표, 마침표, 탭, 공백, 기타 구분이 가능한 특수기호 등으로 구분이 가능할 때는 구분 기호로 분리됨(D)을 선택하면 됩니다. 


쉽게 주소를 예를 들 수 있는데 주소는 보통 [ 시/도 구/시/군 읍/면 동/리 번지 or  도로명 숫자]로 사용되며 각 행정구역 사이에는 공백을 사용합니다. 아래와 같이 텍스트 마법사에서 구분 기호로 분리됨(D)을 선택 후 다음(N) 구분 기호에서 공백(S)을 선택 한 뒤 다음(N), 마침(F)을 차례로 선택하면 텍스트 나누기가 성공적으로 된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탭(T), 세미콜론(M), 쉼표(C) 등의 기호로 구분될 수 있는 데이터들을 나눌 수 있으며 기타(O)에는 / # $ % 등의 다양한 특수기호와 상황에 맞는 여러 문자들을 활용하여 나눌 수 있습니다. 또한 두개 이상의 구분 기호를 동시에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구분 기호를 선택해 주는 2단계에서는 연속된 구분 기호를 하나로 처리(R)텍스트 한정자(Q) 기능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γ 연속된 구분 기호를 하나로 처리(R)

데이터의 데이터 필드 사이에 둘 이상의 문자 구분 기호가 있거나 데이터에 여러 개의 사용자 지정 구분 기호가 포함되어 있는 경우 이 연속된 구분 기호를 하나로 처리(R)을 체크 합니다. 


무슨 말인지 잘 이해가 되지 않을 것입니다. 아래를 보면 쉽게 이해를 할 수 있습니다. 



주소를 입력할 때 실수로 스페이스를 두번 누를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그냥 텍스트 나누기를 해버리면 구분기호인 공백 바로 뒤에 공백도 하나의 데이터로 인식되어 나뉘어져 아무런 내용이 없는 셀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럴 경우 연속된 구분 기호를 하나로 처리(R)를 선택 해주면 연속된 공백은 모두 하나의 구분 기호로 인식하여 텍스트가 나누어 집니다.

γ 텍스트 한정자(Q)

텍스트에서 구분 기호로 분리되는 항목 중 분리되지 않았으면 하는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 때 사용하는 것이 텍스트 한정자(Q)이며 ' 또는 "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텍스트 한정자 문자가 발견될 경우 텍스트에 구분 기호가 있더라도 해당 텍스트 한정자 기호 문자 뒤에서부터 다음에 해당 문자가 나올 때까지의 모든 텍스트를 하나의 값으로 가져옵니다. 




γ 너비가 일정함(W)

 데이터 내에 이러한 구분기호가 마땅히 없는 대신 데이터의 길이가 일정하게 나열 되어 있을 때는 너비가 일정함(W)을 선택하여 나눌 수 있습니다. 



γ 열 데이터 서식 지정

1단계에서 너비가 일정함(W)을 선택 후 2단계에서 구분선을 설정해 줄 수 있는데 구분하려는 위치에 마우스를 클릭하면 생성되고 생성된 구분선은 드래그하여 위치 조정이 가능하며 필요없는 구분선은 더블클릭으로 삭제하면 됩니다. 


위의 방법으로 나뉘어진 데이터의 첫번째 열은 날짜로 20180101 대신 2018-01-01과 같이 날짜 형식으로 표현하고 싶다면 3단계 데이터 형식 창에서 셀 데이터 서식을 이용해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셀서식은 각 열별로 선택하여 따로따로 설정이 가능하며 일반을 선택하면 숫자 값은 숫자, 날짜 값은 날짜로 나머지 값은 텍스트로 변환됩니다. 고급(A)을 통해 숫자서식을 세부적으로 지정해 줄 수 있습니다.


끝으로 열 가져오지 않음(건너뜀)(I)을 선택하면 해당열은 텍스트 나누기되지 않고 내용이 삭제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