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문서를 작성하는 프로그램은 한글, 워드, 엑셀, 파워포인트 등등 아주 다양하게 많습니다. 


모든 문서는 최종적으로 작성을 완료하게 되면 공통적으로 문서를 더이상 수정할 수 없도록 보존하기 위해 PDF 파일로 만듭니다.


인터넷에는 엑셀 파일을 pdf 파일 혹은 pdf 파일은 엑셀로 변환해주는 사이트가 있으며 많은 블로그나 카페글에서 무료라고 강조하면서 이 사이트를 소개합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별로 추천하고 싶지 않습니다. 이유는 개인적인 정보가 담긴 문서의 경우 변환 후 서버에서 삭제한다고는 하지만 어떻게 될지 모르는 것이고 또한 완벽하게 변환되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인데 특히나 행과 열의 줄맞춤이 중요한 엑셀은 더더욱 추천하지 않습니다.


게다가 엑셀프로그램 자체에서 pdf 파일 변환을 지원하는데 굳이 다른 프로그램을 써야할 이유가 없습니다.


엑셀 파일 pdf 변환 방법



예를 들어 위와 같이 네페이지로된 엑셀 문서를 pdf파일로 만들려고 합니다. 

■ 다른 이름으로 저장 하기

첫번째 방법은 다른 이름으로 저장하는 방법입니다.



엑셀의 버전에 따라 다르겠지만 엑셀 2016기준으로 [파일 탭] 에서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선택합니다. 



[다른 이름으로 저장] 창에서 [파일 형식(T)]을 선택 --> 파일 형식을 [PDF(*.pdf)]를 선택 -->[저장(S)]을 선택하면 



위와 같은 네페이지의 pdf파일이 만들어지게 됩니다. 



■ 인쇄 하기

두번째 방법은 인쇄 하기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엑셀 파일 전체가 아닌 일부분만 pdf로 변환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맨위의 엑셀 문서에서 1과 3 페이지만 pdf 파일로 만들고자 한다면 



[페이지 레이아웃 탭]의 [페이지 설정] 창에서 원하는 페이지의 인쇄 설정을 하거나



페이지 나누기 미리보기 화면에서 조정을 할 수 있으며



[인쇄] 창의 인쇄 설정에서 원하는 페이지만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본인이 원하는 페이지의 인쇄 설정을 완료했다면  [인쇄] 창에서 프린터를 [Microsoft Print to PDF]를 선택한 뒤 인쇄를 하면



1, 3 페이지만 pdf로 변환된 파일을 얻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