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얼마전 대부분의 성인 여성들에게 있어서 필수품인 생리대에서 발암물질이 검출되어 논란이 되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생리불순과 생리통을 호소했고 깨끗한 나라 릴리안 생리대는 전량 환불 조치에 이르렀습니다. 이후 다른 생리대에서도 발암물질이 검출되는 등 문제가 더욱 커지고 있지만 마땅한 해결방안이 없이 대책 마련은 시급하기만 합니다. 

 

성인 여성이라면 어쩔 수 없이 한달에 한번 겪게되는 생리. 단순히 생리만 하는 것이라면 불편함 정도만 감수하며 넘길 수 있겠지만 이에 동반하는 생리통은 여성들을 더욱 힘들게 합니다. 생리통은 월경 주기와 직접적 연관되어 생리때마다 나타나는 주기적 골반 부위의 통증을 말하며 생리를 하는 여성의 50%가 생리통을 경험할 정도로 흔한 증상입니다.

 

 

 

생리통 완화에 좋은 음식

γ 비타민 B1 티아민 - 돼지고기

생리통이 아픈이유는 젖산이 생성되기 때문인데 비타민 B1은 이 젖산 생성을 억제하고 분해를 촉진하는 역할을 하여 통증을 완화시키는 작용을 합니다. 

 

 

비타민 B1은 돼지고기, 햄, 장어, 잉어, 붕어 등 육류, 어류에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고 해바라기씨, 콩류, 현미와 같은 곡류와 수박, 아스파라거스, 버섯 등 채소류에도 많이 함유되어 있지만 육류에 비해 상대적으로 부족합니다. 

 

육류 중에는 장어가 100g 당 0.93mg의 비타민 B1이 함유되어 있어 가장 으뜸이지만 구하기가 비교적 힘드므로 가장 편한 비타민 B1 섭취 방법은 돼지고기로 돼지고기 100g에는 0.56mg의 비타민 B1이 함유되어 있어 보통 음식점에서 1인분만 섭취해도 하루 권장 섭취량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γ 비타민 E 토코페롤 - 견과류, 현미

비타민 E는 성호르몬 생성에 관여하는 불임 방지 효과가 있는 영양성분으로 밀 배아 오일에서 추출되어 처음으로 발견된 물질입니다. 비타민 E는 호르몬의 균형을 유지시켜 생리 불순을 개선하여 생리통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비타민 E가 많이 함유된 음식은 호두나 아몬드 등의 견과류와 곡류 특히 현미에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아몬드 100g에는 비타민 E가 9mg 이상 함유되어 있어 아몬드 한줌이면 비타민 E의 성인 1일 권장량 10mg을 충족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현미 100g에는 비타민 E가 1.82mg 함유되어 있는데 이는 일반 백미에 비해 10배가까이 많은 수치입니다. 

 

γ 생강차

위의 음식들은 막연하게 '이 성분이 좋으니 이 성분이 많은 음식을 챙겨먹어라' 였다면 생강차는 생리기간 중 아니면 일상 생활 중에서 편하게 마시면서 생리통을 완화시켜줄 수 있는 방법입니다. 

 

 

 

 

대학생을 대상으로한 실험조사에 따르면 생리를 겪고 있는 대학생에게 3일동안 생강을 먹인 결과 먹은 그룹의 생리통 통증이 그렇지 않은 그룹보다 45%정도 완화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렇다고 생강을 악으로 깡으로 그냥 먹을 수는 없으니 생강차를 자주 마시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입니다.  

 

γ 진통제

사실 근본적으로 통증을 완화시키는데 있어서 진통제 만큼 좋은 것은 없습니다. 

 

 

생리는 가임기간 중 비대해졌던 자궁의 내막이 탈락되는 것입니다. 

 

프로스타글라딘은 자궁내막에서 분비되는 물질로 월경시 자궁근육의 수축을 유발해서 탈락이 쉽도록 만들어 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 프로스타글라딘이 필요 이상 과도 분비시 자궁근육 수축을 심하게 유발하기 때문에 생리통의 원인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때는 프로스타글라딘의 생성을 억제하는 비스테로이드성 진통제를 복용하면 생리통으로 인한 통증을 완화시켜 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