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도파민이란?

도파민은 신경전달물질 중 하나로 노르에피네프린과 에피네프린 합성체의 전구물질입니다. 동·식물에 존재하는 아미노산의 하나이며 뇌신경 세포의 흥분 전달 역할을 수행합니다.

도파민의 어원은 DOPA + Amine로 DOPA는 디옥시페닐알라닌(DiOxyPhenylAlanine)의 약자로 아미노산의 일종이며 Amine은 질소와 탄소가 연결된 유기물 의미합니다.
1952년 스웨덴 의학자인 아르비드 칼손 교수에 의해 발견되었으며 파킨슨병의 원인이 시냅시스에서 도파민이 방출되지 않는 것에 있음을 밝혀냈으며, 시냅시스의 기능 상실을 L-도파로써 보완할 수 있음을 밝혀내어 2000년 노벨생리의학상을 수상하였습니다.

인간의 뇌에는 보상 회로 혹은 보상 체계라는 스스로에게 보상을 주고 싶어하는 기제가 뇌의 넓은 영역에 걸쳐 있다는 것이 밝혀졌는데, 현재 가장 중요한 부위로 생각되는 영역은 의지핵(중격측좌핵, Nucleus Accumbens)과 배쪽뒤판구역(복측 피개,VTA Ventral Tegmental Area)입니다.

이 두 영역은 모두 뇌에서 가운데 부분에 위치하고 있으며 이 신경계를 흐르 는 대표적인 신경전달물질이 도파민입니다.

도파민의 역할

도파민은 행동과 인식, 자발적인 움직임, 동기 부여, 처벌과 보상, 주의, 작업 기억, 학습에 중요한 역할을 포함하여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습니다.

행동

두뇌의 기저핵 부분이 행동을 담당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도파민의 양에 따라 행동 효율성이 달라지는데 도파민 양이 부족하면 행동이 느려지거나 체계적인 동작이 어려워지고 반대로 도파민 양이 과도하면 반복적인 경련이나 틱을 유발하게 됩니다.

보상추구

도파민은 뇌 안에서 즐거움을 느끼게 해주는 역할을 수행하므로 뇌에서는 도파민의 분비를 극대화할 수 있는 방향으로 작동하게 됩니다.

1950년 초 올즈와 밀너는 쥐의 뇌에 전극을 심고, 뇌를 통하는 전류를 제어하는 스위치를 쥐에게 스스로 누를 수 있게 하는 실험을 하였는데 이 스위치를 누르면 전기적인 자극이 쾌감을 유발하도록 한 것입니다.

쥐는 금세 스위치 누르기를 학습했고, 시간당 칠백 번이 넘도록 스위치를 눌러댔고 심지어는 스위치 이외에 먹이나, 물 , 짝짓기 등의 다른 강화물을 함께 제시하고 선택하도록 했을 때조차 스위치를 선택할 만큼 집중했으며, 먹이를 포기하고 스위치를 누르다 죽음에 이른 쥐도 있을 정도였습니다.

이들 쾌감의 보상 효과는 모두 도파민의 분비 때문으로 전기 자극이 직접적으로 도파민 세포를 활성화시키는 것입니다

약물중독

아편물 약물과 중추신경 자극제인 코카인을 이용한 쾌감의 보상 효과 연구에서도 실험 대상 동물들은 전기 자극 때와 똑같은 반응을 보였습니다.
코카인, 암페타민 두 물질 모두 도파민 분비량을 증대시켜 약물 에 중독되게 됩니다. 코카인은 도파민의 흡수를 방해해서 뇌안의 도파민 양을 증 대시키고 암페타민은 도파민 저장고에서 도파민 분비를 자극시켜 결과적으로 도파민 양을 증대시킵니다.

기억력

전전두엽 부위에서 적당한 양의 도파민 분비는 기억력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수행하지만 이 또한 적정량을 벗어나면 기억력을 저하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집중력

시각적 자극은 뇌 안에서 도파민을 분비하여 주의를 한 곳에 집중시 키는 역할을 수행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전전두엽 부위에서 도파민 저하는 주의력 결핍 장애와 연관되어 있습니다.
도파민에 대한 다양한 연구 결과들에서 공통적으로 알 수 있는 사실은 적정한 도파민의 분비는 여러 분야에서 인간의 능력을 증진시킬 수 있지만 도파민 농도의 부족이나 과다 분비는 오히려 부작용을 수반한다는 것입니다.

도파민 관련 장애

도파민 부족시 나타날 수 있는 증상

무기력증, 자기 파괴 행위, 감정 기복 심화, 비만, 피로 등 다양한 증상을 수반 하며 이는 개인의 의사 결정 능력을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도파민 과잉시 나타날 수 있는 증상

도파민은 사람을 활동적이며 열정적으로 만드는데, 과다하게 분비되면 뇌가 너무 많은 메시지를 받게되어 혼란을 일으키게 됩니다.

조현병은 도파민이 과다하게 분비되면 나타나는 장애입니다.

 

도파민 분비에 좋은 음식

도파민은 티로신이라는 물질로부터 만들어집니다. 티로신은 단백질을 구성하는 아미노산으로 생선, 닭고기, 계란, 우유와 유제품 등에 많이 들어 있습니다. 집중력이 요구되는 수험생들의 계란과 같은 단백질 식단이 권장되는 것도 이 때문입니다.

앞에서 언급한 대로 도파민은 활동적이며 열정적으로 만드는데 과잉되면 도를 넘어 흥분하게 됩니다. 마그네슘은 ‘스트레스를 없애주는 무기질’ 중의 하나로 신경에 작용하여 흥분을 가라앉혀 초조함, 긴장감을 덜어주고, 정신을 안정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마그네슘은 현미, 해바라기 씨앗과 같은 견과류에 많이 들어 있습니다.

칼슘도 마음을 안정시키는 것을 돕는데 칼슘이 부족하면 불안해지고 짜증이 잘 나는 경향이 있습니다.

스트레스가 쌓이면 칼슘의 배출량이 많아지므로, 평소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다고 생각될 땐 칼슘이 들어간 음식을 챙겨먹으면 도움이 됩니다.

칼슘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으로는 우유, 치즈, 뼈째 먹는 작은 생선, 녹황색 채소 등이 있으며, 가바와 타우린도 심신을 안정시키고, 스트레스로 인한 긴장을 풀어주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공황장애에 좋은 음식들에 관한 정보

 공황장애에 좋은 음식 공황장애의 최적 치료법은 약물 요법이지만 이와 수반하여 건강기능식품 또는 비약물적 요법도 다소 도움이 될 수 도 있습니다.  - 초콜릿 초콜릿이나 케이크, 사탕 등

annihill.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