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데스의 산삼’이라고 불리는 마카는 고대 잉카 귀족들이 자양강장을 위해 먹던 페루의 약용 식물입니다. 마카(라틴명:Lepidium meyenii Walp )는 브로컬리, 무와 같은 십자화과에 속합니다. 원산지는 페루이며, 남아메리카의 볼리비아, 칠레에 걸친 안데스의 높은 고도(약 3000~4000m)지역에서 재배됩니다. 2000년전 잉카제국 시대 부터라고 재배되어 다고 알려져 있으며 섭취목적에 따라 페루인들은 원료 그대로 또는 건조하여 섭취하였으며, 200년전 기록에 의하면 가축번식 증대를 위하여 마카가 이용되어 왔다고 합니다.
마카는 1994년경 체력증진 및 유지의 기능성식품으로 미국시장에 처음으로 소개되었으며 국내 건강정보 프로그램에서 마카의 효능이 집중 소개되면서, 분말이나 환 등의 형태로 판매되어왔으며, 2015년 우리나라에서 재배에 성공하여 적은 양이나마 생산되고 있습니다.
마카의 주요 성분
이소티오시아네이트(Isothiocyanate)와 글루코시놀레이트(glucosinolate) 유사체로 단백질이 10.5 %, 섬유질이 8.5 %이며 아르기닌, 라이신 등의 필수 아미노산 19 가지 포함, 다양한 비타민류(A, B1, B2, C, E)와 미네랄류(칼슘, 마그네슘, 칼륨, 구리, 아연), 위의 그림과 같이 글루코시 놀 레이트 등의 고유 한 화합물을 함유 하고 있습니다.
실험으로 증명된 마카의 약리적 효과
항피로효과
위의 실험 결과를 보면 마카 추출물을 섭취한 쥐는 대조구에 비해 상당히 장시간 수영을 할 수 있었습니다. 이는 마카의 항피로 효과를 보여주는 결과로 볼 수 있습니다. Journal of Health Science, 5582 178-182(2009)
체중증가 억제
위의 실험 결과를 보면 마카 추출물을 섭취한 마우스는 고칼로리 식품섭취에 의한 체중증가가 억제 됨을 알 수 있었으며, 이러한 작용의 주요 화합물은 Benzyl glucosinolate입니다.
뼈건강
적마카와 흑마카를 섭취한 난소 절제술을 시행한 쥐에게서 자궁 무게에 에스트로겐 효과를 보이지 않으면서 골격 구조에 보호 효과가 있다는 페루의 페루아나 카예타노 헤레디아 대학의 연구 결과가 있으며 중국의 질병 통제 예방 센터에 연구에 따르면 난소 절제술을 시행한 쥐에게 마카식이보충제를 먹인 결과 에스트로겐과 다른 메커니즘을 통해 폐경기 지질 이상 및 골대사 예방에 좋은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도 있습니다.
마카의 효능
위에서 소개된 마카의 약리적 효과 이외에도 마카에 대한 많은 연구가 있었고 다양한 효능이 실험으로 증명되어 있는데 간략히 그 내용만 소개를 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 우울증 개선 : 폐경기 여성의 심리적 우울증 치료에 효과
- 뇌 기능 개선 : 신경보호 효과와 기억력 증진
- 성기능 개선 : 성인 남성의 경우 발기부전 개선, 정자의 운동성 향상(흑마카)에도 효과, 전립선 비대증에도 효과(적마카, 전립선 크기1.59배 감소효과증명)가 있다고 증명 됨
- 피부 미용 : 여성의 경우 피부보호에 효과적이며 호르몬 균형을 도와 여성의 몸매유지와 피부탄력 개선에 도움
마카의 종류
위의 사진과 같이 적마카, 흑마카, 황마카가 있으며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가집니다.
황마카 :
일반적인 마카는 황마카로 원산지인 페루에서 생산 되는 마카의 60%를 차지하며 다른 색의 마카보다 다소 저렴합니다. 몸의 활력, 집중력 증진, 호르몬 균형유지에 좋습니다.
흑마카 :
페루에서 생산되는 마카의 15%를 차지합니다. 근력강화, 지구력, 정신 집중, 남성 성기능, 정력에 효과적입니다.
적마카 :
식물 영양소 수치가 셋중에 가장 높으며 페루에서 생산되는 마카의 25% 정도를 차지 합니다. 여성호르몬과 뼈, 전립선 건강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정리하면 황마카는 남녀 모두 건강에 좋으며, 흑마카는 남성, 적마카는 여성에 특히 더 효과적입니다.
마카 먹는 법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마카 관련 제품은 분말이나 알약, 드링크, 에너지바 등이 있습니다.
알약형태는 복용법에 따라, 드링크나 에너지바는 기호에 따라 그냥 먹으면 되지만 분말은 그냥 먹기엔 부담이 많습니다.
그래서 우유나 커피에 타먹거나, 프라페, 쥬스, 스무디 형태로 먹는 것을 추천합니다.
최근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