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에서 공백은 바꾸기(Ctrl + H)나 Trim 함수를 이용하여 없앨 수 있습니다.
반대로 공백을 집어 넣으려면 VBA를 이용하면 가능 합니다.
VBA를 이용하여 문자사이 공백넣기
공백삽입 VBA
엑셀에서 셀의 문자사이에 공백을 넣으려면 우선 아래의 코드를 복사하거나 복사할 수 없다면 EXCEL_ADD_SPACE_VBA_CODE_COPY.TXT 파일을 다운받아 텍스트 파일의 내용을 복사합니다.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 Function AddSpace(range_C As Range) Dim i As Long Dim str_String As String Dim str_Union As String For i = 1 To Len(range_C) str_String = Mid(range_C, i, 1) If Len(str_Union) = 0 Then str_Union = str_String Else str_Union = str_Union & " " & Mid(range_C, i, 1) End If Next i AddSpace = str_Union End Function |
EXCEL_ADD_SPACE_VBA_CODE_COPY .txt
엑셀 시트에서 ALT + F11을 눌러 Microsoft VisualBasic 창을 연 다음 삽입 -> 모듈 을 선택하여 모듈 창을 열어 복사한 코드를 붙여넣기 합니다.
AddSpace 함수 생성 방법
위의 과정을 제대로 진행했다면 아래와 엑셀에는 사용자 정의 함수로 문자사이에 공백을 삽입해주는 AddSpace 함수가 생성될 것이며 이제 AddSpace 함수를 일반적인 엑셀 함수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B열에 삽입할 셀이 있다면 삽입후 반환될 값을 받을 셀에서 =AddSpace(B4)와 같이 입력 후 마우스로 끌어서 자동채우기를 하면 공백이 삽입된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AddSpace 함수 사용 방법
만약 공백 대신 다른 문자를 삽입하고자 한다면 VBA 코드의 13행의 str_Union & " "에서 " " 사이에 삽입하고자 하는 문자를 넣으면 됩니다.
다른 문자 삽입 방법
또한 이 AddSpace 함수를 계속 해서 사용하고자 한다면 파일을 저장할 때 파일 형식(T)을 Excel 매크로 사용 서식 파일 (*.xltm)으로 바꾸어 저장하면 이 파일 안에서는 항상 AddSpace 함수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xltm 형식으로 파일 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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