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을 사용할 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기능 중에 하나는 자동채우기 기능입니다. 자동채우기는 1,2,3... 월화수목금토일과 같이 일정한 패턴이 있는 숫자나 문자열을 자동으로 입력해주는 것입니다.
엑셀 자동채우기 사용 방법
이러한 마우스로 끌어서 자동 채우기 기능은 어떤 엑셀 프로그램에서든 사용할 수 있는 기본적인 기능으로 1부터 10까지 연속된 숫자를 자동으로 채우려면 아래와 같이 1과 2만 셀에 입력후 두셀을 범위 선택한 다음 오른족 아래에 마우스를 가져다 대면 커서모양이 바뀌게 되는데 이때 클릭하여 아래로 원하는 숫자만큼 드래그하면 자동채우기가 됩니다.
엑셀 자동 채우기
자동채우기하려는 값이 숫자인 경우에는 자동채우기 패턴을 다양하게 해 줄 수가 있는데 예를 들어 짝수나 홀수, 3의 배수 등 원하는 패턴의 반복을 인식할 수 있을 만큼 셀에 숫자를 입력 후 범위 지정해 마우스로 드래그하면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문자열의 경우에는 특정패턴으로 반복 시킬 수도 있습니다.
엑셀 특정패턴 자동채우기
정렬 및 채우기 사용자 지정 목록 설정
위의 첫번째 '엑셀 자동 채우기' 에서 C2셀에 "월" 값 하나뿐인데 드래그하여 월요일에서 일요일까지 요일이 자동으로 채워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엑셀 프로그램이 인공지능이라도 탑재되어서 "월" 하나만으로도 요일을 입력하려는 거구나 알아서 생각해서 채워주는 것일까요? 미리 패턴을 지정해 놓은 '정렬 및 채우기 사용자 지정 목록'이 있기 때문에 가능한 것입니다.
정렬 및 채우기 사용자 지정 목록
'사용자 지정 목록' 창은 파일 -> 옵션 -> [고급탭 - 일반항목 - 사용자 지정목록 편집(Q)]을 통해 열 수 있습니다.
사용자 지정 목록 창 여는 방법
사용자 지정 목록에는 엑셀이 설치 될 때부터 사용할 수 있는 요일, 달, 60갑자, 등 여러가지 목록들이 저장되어 있으며 이는 변경하거나 삭제해 줄 수도 없어서 이 목록에 있는 항목의 경우 위의 "월" 과 같이 한셀만 가지고 자동채우기가 가능합니다.
그럴일을 별로 없겠지만 "월"로만 셀을 자동채우기 하고 싶다면 두셀에 "월"을 입력 후 자동채우기를 하면 되겠습니다.
사용자 지정 목록
물론 사용자 지정 목록이므로 사용자가 임의 대로 목록을 만들어 추가할 수 있습니다.
추가하는 방법은 사용자 지정 목록 새목록에서 목록 항목을 작성하여 추가를 하면 됩니다. 목록 항목의 각 요소들은 Enter로 구분합니다.
사용자 지정 목록 추가 방법
엑셀 시트에서 목록을 가져 올 수도 있는데 [목록 가져올 범위(I)]를 시트에서 목록 범위를 지정해 준다음에 [가져오기(M)]를 선택하면 됩니다.
사용자 지정 목록 추가 방법
사용자 지정 목록 정렬
이렇게 사용자 지정 목록을 설정해 놓으면 자동채우기 외에도 정렬에서 똑같은 기준으로 이용할 수가 있습니다.
위의 서울시에서 부터 제주도까지 각 시도별로 순서를 정해 놓은 뒤 아래와 같이 가나다 순으로 전국 시도가 배열 되었을 때 이를 서울시부터 제주도 순서로 정렬하고 싶다면 정렬필터에서 [사용자 지정 정렬] -> [정렬] -> [사용자 지정 목록]을 선택 사용자 지정 목록에서 서울시 부터 제주도까지 미리 만들어 추가해 놓은 목록을 선택 한 뒤 정렬을 하게 되면 원하는 순서로 정렬이 가능하게 됩니다.
사용자 지정 목록을 이용한 정렬
최근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