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카드게임에서 조커는 와일드카드로 어떤 패로도 사용될수 있는 자유패 or 만능패를 뜻 합니다.  엑셀에서도 어떤 문자 또는 문자열로도 사용될 수 있는 와일드카드 문자가 있는데 "?" 와 "*" 입니다.  "?" 문자 한개, "*"는 문자열을 대체 합니다. 



와일드 카드 사용 방법


▶ 와일드 카드


- * : 문자열 대체 ex) 가* : "가"로 시작하는 모든 문자열, *가" : 중간에 "가"가 들어가는 모든 문자열

- ? : 문자 1개 대체 ex) 가? : "가"로 시작하는 두글자 단어, ?가? : 중간에 "가" 가 들어가는 세글자 단어


엑셀에서 와일드카드가 자주 사용되는 기능 중에 하나는 바로 [찾기 및 바꾸기] 기능입니다. 


아래에 같은 시트에서 에어컨을 검색하려고 하면 [찾기 및 바꾸기]에서 [찾을 내용(N)]에 "*에어컨"을 엄청난 제품을 검색하려면 "엄청난*" 과 같이 입력하고 찾기를 하면 됩니다. 



함수 내에서 인자로도 사용할 수 있는데 위의 표에서 에어컨 제품이 몇 종류인지 알아볼려면 =COUNTIF(B3:C10,"*에어컨")와 같이 입력하면 됩니다. 



와일드카드의 와일드카드


엑셀에서 "?" 와 "*"는 와일드카드로 쓰이지만 물음표와 별표 그 자체로도 쓰입니다. 예를 들어 의문형 문장을 만들때나 주민등록번호 뒷자리를 표시하지 않기 위해 * 로 대체해서 쓰기도 합니다. 


아래의 시트에서 "나는 누구인가?" 에 대한 대답으로 "*나는 사람이다." 라고 하는 셀의 "*나는"을 삭제하고자 [찾기 및 바꾸기]에서 찾을 내용(N)에 "*나는"을 입력하고 [모두 바꾸기(A)]를 해버리면 질문과 대답 모두의 "나는"이 삭제되어 버립니다. 



"*"를 와일드카드가 아닌 "*" 문자 자체로 사용하고 싶다면 "~*"와 같이 와일드카드 앞에 "~"을 붙여 주면 와일드카드가 더이상 와일드카드가 아닌게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