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설사


설사란 무르고 물기가 많은 변이 배설되는 것으로 배변 횟수가 하루 3회 이상이거나 대변의 무게가 200g 이상인 경우로 정의 됩니다. 


설사는 세균이나 박테리아에 의해 급성 염증으로 발생할 수 있고 염증성 장질환 같은 만성염증에 의해서도 발생합니다. 또한 항암치료, 방사선 치료 후에도 발생할 수 있으며 유당 불내증이나 식이요인에 의해서도 발생합니다. 


특별한 이유 없이 3개월 이상 꾸준히 지속되는 설사를 기능성 혹은 만성 설사라고 하는데 대표적으로 요즘 들어 자주 거론되는 과민성 장증후군이 있습니다. 일반적인 급성 설사는 며칠 내에 저절로 해결되지만 설사가 계속 지속되고 설사로 인해 탈수와 체중감소가 나타난다면 병원 진단이 필요합니다.

■ 단순 설사는 저절로 해결, 탈수 & 체중 감소 지속되면 병원 진단 필요



사람은 보통 하루에 1 ~ 2L의 수분을 섭취하고 소화관 내에서 분비되는 소화액이 7L 정도로 8~9L의 수분 대부분은 소장에서 흡수되고 약 2L의 수분이 대장으로 내려가 대장에서 90%가 흡수되고 나머지 10% 150~200ml 정도만 대변과 함께 배출 됩니다. 

점막의 염증이 생기거나 호르몬이상 장관 내 독소 등의 원인으로 분비 기관 이상으로 소화액 분비가 증가하거나 장관의 운동 기능적 이상. 삼투압 이상 등의 원인으로  수분 흡수 작용에 이상이 생겨 흡수량이 감소하거나 하게 되면 설사가 발생합니다.

설사 종류


설사는 설사 원인과 특징에 따라 분비성 설사, 삼투성 설사,지방변성 설사로 나뉠 수 있습니다. 

▷ 분비성 설사

세균성 독소, 담즙산, 지방산, 하제 등의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하며 가장 일반적인 원인은 감염입니다. 

변량이 하루 500ml이상으로 양이 많은 수양성 설사가 특징이며 금식을 해 먹지 않아도 대변은 별로 줄지가 않습니다. 


▷ 삼투성 설사

장관내에서 흡수가 잘 안되거나 흡수가 불가능한 물질 농도가 높아 삼투압 증가로 인해 수분이 혈액에서 장관내로 이동하여 발생하게 됩니다. 포도당, 갈락토오스 등이 삼투압 현상의 원인 물질이 될 수 있으며 유당분해효소가 선천적으로 부족한 사람이 우유나 유제품 섭취시 삼투성 설사가 발생합니다. 

분비성 설사와 반대로 금식을 하거나 원인 물질 섭취를 중단하면 설사가 호전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 지방변성 설사

지방 섭취장애가 원인으로 인해 설사가 발생하며 변이 기름지면서 냄새가 독하고 변기에 묻은 변을 씻어내기 어려운 특징이 있습니다. 보통 체중감소와 영양장애가 설사와 함께 동반됩니다. 



설사 원인


- 외부 생물

▷ 기생충

작은와포자충, 지아르디아(Giardia), 촌충, 회충 등이 기생충은 설사를 유발시킬 수 있으며 주로 오염된 물을 통해 유입됩니다.


▷ 바이러스

노르워크 종(Norwalk agent), 로타 바이러스(Rota virus), 리노 바이러스(Rino virus), 아데노 바이러스(Adeno virus) 등이 있으며 대부분 오염된 음식이나 식수 이미 감염된 다른 사람에 의해 전파됩니다.


▷ 세균 

대장균(E. coli), 살모넬라(Salmonella), 쉬겔라(Shigella), 캠필로박터(Campylobacter), 콜레라(Cholera)등이 원인이며 보통 이러한 균에 감염된 음식섭취를 통해 이루지므로 여름철에는 음식물 관리에 신경써야 합니다.


- 섭취

▷ 음식

과일, 콩, 유제품, 커피 등 특정 음식에 민감한 사람이 있으며 덜익은 과일 상한 음식을 먹게 되면 설사가 나타납니다. 특히 유제품의 경우 유당불내증이 있는 사람은 설사 생기게 됩니다. 


▷ 약

항생제나 마그네슘이 함유된 제산제, 혈압약, 심장약 등상당수의 약들의 부작용으로 설사가 있을 수 있습니다. 특히 광범위 항생제를 복용하면 정상적인 세균이 줄게 되어 클로스트리듐 디피실(Clostridium difficile)이라는 세균이 반대로 증식하게 되어 설사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질병

▷ 장질환

궤양성 대장염, 베체트장염, 크론병 등 염증성 장질환에 걸린 경우 증상으로 설사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궤양성 대장염은 설사 혈변이 함께 나타나며 베체트장염과 크론병은 복통이 함께 나타납니다. 


▷ 면역결핍

면역체계가 약화되어 있는 에이즈나 암 환자는 심한 설사가 나타날 수 있으며 일시적인 영양 부족으로 점막에 부종이 생기면 흡수장애가 생겨 설사를 할 수 있습니다. 


▷ 스트레스

만병의 근원인 스트레스도 설사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증상별 설사 원인 질병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