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은 데이터 작업을 편하게 해주는데 도움을 주는 프로그램입니다.
특히 엑셀에서 제공하는 함수의 기능을 활용하면 엄청나게 골치 아프고 단순 노가다 작업을 손쉽고 간단히 처리할 수 있습니다. 엑셀에서 자주 사용되는 하수 중의 하나인 HLOOKUP 함수의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HLOOKUP 함수 사용법
HLOOKUP 함수가 엑셀에서 자주 사용된다고 했는데 사실 HLOOKUP 함수는 형제 함수 격인 VLOOKUP에 비하면 많이 쓰이지는 않습니다. VLOOKUP과 HLOOKUP은 형식만 다를뿐 그 외 기능적인 면과 사용 방법은 완벽하게 일치하기 때문입니다.
형식은 배열에서 기준이 세로(Vertical)열이면 Vlookup 가로(Horizontal)행이면 Hlookup을 사용할 뿐입니다. 그래서 둘중에 하나만 개념을 완벽하게 이해하고 사용할 줄 알면 다른 것은 자동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HLOOKUP함수를 엑셀 도움말에서 살펴 보면 "배열의 첫 행에서 값을 검색하여, 지정한 행이 같은 열에서 데이터를 추출합니다." 라고 하며 다음과 같은 형식으로 구문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HLOOKUP 함수 인수
=HLOOKUP(Lookup_value,Table_array,Row_index_num,Range_lookup)
ⓞ 인자 요소
- Lookup_value : 표의 첫행에서 찾으려는 값
- Table_array : 찾을 값이 대응하는 데이터가 포함된 범위 표
- Row_index_num : Table_array 범위 내의 행 번호, 표의 첫행 값 1, 이후 2,3,4......
- Range_lookup : 논리값으로 유사일치 true(1), 정확일치 false(0)
HLOOKUP 함수 응용
아래와 같이 한 대학 강의의 성적표가 있다고 하면
각 학생의 퀴즈, 중간고사, 레포트, 기말고사 점수를 합한 총점이 아래 표의 점수 이상이 되면 각 점수에 맞는 학점이 위의 표의 공백인 학점란에 자동으로 입력되게 하려면 HLOOKUP함수를 사용하면 가능합니다.
C4 셀에 =HLOOKUP(H4,$C$12:$H$13,2) 와 같이 입력한 뒤 셀 수식을 아래 셀에 붙여넣기를 하면 자동으로 각 학생의 학점이 계산되어 입력 되게 됩니다.
위의 구문에서 Table_array는 절대참조로 설정해줘야 하며 마지막 인자인 Range_lookup은 1의 값을 넣어야 하는데 1은 기본 디폴트 설정 값으로 넣지 않아도 무관합니다. 하지만 0을 넣게 되면 안되니 주의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내용에 더해 절대참조 상대참조의 개념과 HLOOKUP 구문의 마지막 인자인 Range_lookup에 대해서 알려면 위의 링크를 참조하기 바랍니다.
최근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