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내염은 입안에서 발생하는 여러 통증을 동반하는 염증성 질환을 말합니다.구내염이란?
구내염 종류 : (좌측부터) 궤양성구내염, 수포성구내염, 미란성구내염
구내염 원인
입안에 염증이 발생하는 원인은 매우 다양합니다.
가장 일반적인 원인은 결핵감염, 곰팡이감염, 매독감염, 바이러스 감염, 세균 감염과 같은 감염성 원인입니다.
구강 내의 직접적인 외상도 당연히 원인이 되며, 비타민이나 철분결핍 등을 포함한 영양 장애나 극심한 피로, 스트레스, 고열, 감기로 인한 면역약화 등도 원인이 될 수 있으며, 다른 전신질환, 위장질환 등이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충치 등 구내 위생불량도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드물게 납, 비소, 수은, 아연 등의 금속 중독, 방사선 치료와 같은 경우에도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구내염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각 원인이 되는 것들에 따라 방향이 달라지게 됩니다.
악명 높은 마법의 구내염 치료제 알보칠
구내염 종류
궤양성 구내염
- 재발성 아프타성 구내염
아프타성 구내염은 원형이나 타원형의 깊이가 얕은 궤양이 입안에 생기는 것입니다. 비외상성 구내염 중 가장 많이 발생하는 질환으로 20대에특히 여성에게서 흔히 발생합니다. 재발성이란 단어로 알 수 있듯이 치료가 되더라도 1 ~ 3개월 간격으로 쉽게 재발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정확하게 밝혀진 것은 없지만 바이러스나 세균감염이 가장 큰 원인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 욕창성 구내염
욕창성 구내염은 의치나 보철물 등의 부정교합으로 기계적 마찰에 의해 구강의 점막 조직이 눌려서 발생합니다. 주로 혀의 옆면이나 앞쪽 끝, 잇몸 등에서 발생하며 궤양의 중앙부에는 육아조직과 백태가 보입니다. 씹을 때 마다 통증을 느끼며 혀의 움직임이 부자연 스러워 발음 장애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 외상성 구내염
외상성 구내염은 음식을 씹는 도중이나 외부 충격으로 인해 치아에 물려서 자주 발생합니다. 궤양의 중심부는 깊이 패여 함몰 되어 있으나 주변은 치아에 물린 각도에 따라 불규칙한 모양으로 약간 융기 되어 붉은 테두리를 보입니다. 보통은 1 ~ 2주 사이에 자연 치유되나 오랜 기간 지속 되는 경우 다른 의심 질환 감별을 위해 검사가 필요합니다.
구내염 치료
구내염의 종류에 따라 구내염 치료 방법은 차이가 납니다. 일반적으로 구내염 치료에 쓰이는 약은 국소스테로이드제, 면역억제제, 항생제, 항바이러스제, 항진균제, 항히스타민제 등 다양하며 보조적으로 경구청정제, 영양제, 타액보조제 등이 있습니다.
구내염을 일으키는 원인 균이나 바이러스, 진균이 파악되는 경우에는 각 원인에 맞는 항생제, 항비이러스제, 항진균제를 선택하여 사용합니다.
보통 구내염은 1 ~2주 길게는 한달 안에 자연 치유되므로 약을 사용하지 않아도 되지만 통증 완화와 정상적인 생활로 빠른 복귀를 위해 약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가정에서 쉽게 구할수 있는 가장 널리 알려진 구내염 치료제는 "오라메디 연고"나 위의 춤 잘추게 만드는 마법의 약 "알보칠", 붙이는 패치형식으로 된 "아프타치" 등이 있습니다.
오라메디 연고의 가격은 약국마다 차이는 있겠지만 6,000원 정도면 구매할 수 있으므로 구내염에 자주 걸린다면 상비해 놓는 것이 좋겠습니다. 알보칠은 그 고통이 이루 말할 수 없을 정도로 심한데 개인적으로는 고통에 비해 효과가 좋은 것은 모르겠습니다. 민간요법으로는 꿀을 바르면 효과가 있다고 하여 어릴때 발랐던 기억이 있는데 꿀도 알보칠에 버금가는 고통을 느낄 수 있습니다.
보조적으로 구강청정제를 사용하여 입안을 청결하게 유지하면 자연치유에 도움이 되며 영양상태 불량으로 인해 구내염이 발생했을 경우에는 영양제를 보충하여 회복 속도를 높일수도 있습니다.
최근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