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유방통 치료제


- 다나졸(Danazol)

다나졸은 뇌하수체 전엽호르몬 가운데 특히 생식선자극호르몬 억제 효과가 있는 약제로 섬유 낭종 성 유방 질환의 치료를 위해 승인되었습니다. 통계적으로 유방통 환자 가운데 약 70%가 다나졸에 긍정적인 반응이 나타납니다. 


다나졸의 부작용은 약 50%에게서 월경불순, 30%에게서 무월경이 나타납니다.

또한 체중 증가, 다모증, 여드름, 저음 같은 남성화 현상도 나타날 수 있으며 피부발진, 메스꺼움, 현기증과 같은 부작용도 경험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들 부작용은 약물 투여를 중단하면 정상화됩니다. 


- 브로모크립틴(Bromocriptine)

브로모크립틴은 뇌하수체에서 프로락틴 수치를 낮추는 작용을 합니다. 유방통에서 다나졸보다는 효과가 조금 덜하기 때문에 2차 선택약제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브로모크립틴 부작용으로 변비, 두통, 오심, 구토, 현기증, 저혈압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또한 임신 때 태아에 미치는 영향, 뇌내 출혈 등 부작용이 있어 유방통 조절약제로 널리 쓰이지는 않습니다.

 

- 타목시펜(Tamoxifen)

타목시펜은 유방암 치료제로 승인된 약제로 주기적인 유방통에 유용한 약제입니다. 유방통 환자의 80% 이상에서 효과가 있습니다. 


타목시펜 부작용으로 안면홍조, 질 분비물, 질 출혈, 우울증, 오심, 자궁 내막암 및 혈전 색전증 위험 등이 있습니다. 

 

- 졸라덱스(Zoladex)

뇌하수체에서 나오는 생식샘 자극 호르몬을 억제하는 약제인 졸라덱스는 인공적으로 폐경 상태를 유발함으로써 유방통을 치료합니다. 졸라덱스는 다른 치료에 반응하지 않는 주기적, 비주기적, 지속성 유방통에 제한적으로 사용합니다. 


부작용으로 안면홍조, 오심, 구토, 성욕감퇴 등 부작용이 있습니다. 또 약물 투여를 중단했을 때 50%의 환자에게서 증상이 재발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 고세렐린(Goserelin)

부작용으로는 우울증, 성욕 감소, 일과성 및 질 건조증 등이 있습니다.


- 토레미펜(Toremifene)

가능한 부작용으로는 DVT ( deep vein thrombosis ), 질 출혈, 질 분비물, 일과성 및 메스꺼움이 있습니다.





   유방통증 완화 방법


- 심리적 안정

유방에 통증을 호소하는 환자 중에는 원인이 신경성인 경우도 있는데 통증이 유방암에 기인한 것이 아닌가하는 의구심에 통증이 더욱 악화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먼저 유방암 검사를 통해  유방통의 원인이 유방암 때문이 아님을 이해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심리적인 안정만으로도 약 85% 환자에게는 특별한 치료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 생활 팁 

유방통이 심하지 않거나 비주기적으로 짧게 나타날 경우에는 진통제를 사용하여 통증을 벗어날 수도 있습니다. 


유방의 압박을 줄이기 위해 과도하게 유방을 끌어모으는 브래지어 착용은 지양하는 것이 좋으며 잘때는 브드러운 브래지어를 착용하고 몸의 움직임이 많은 운동을 할때에는 스포츠 브라를 착용하도록 합니다.


온찜질 또는 또한 생리주기 후반에 몸이 붓는 현상을 감소시키기 위해 이뇨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달맞이꽃 종자유

필수지방산이 풍부한 달맞이꽃 종자유를 투여하면 감마 리놀렌산(GLA)의 대사산물 수치가 높아지면서 내분비적으로 유방이 좀 더 안정된 상태가 돼 유방에 대한 각종 호르몬의 자극에 덜 예민해짐으로써 유방통을 완화시킵니다. 40~50%에서 효과가 있고 부작용이 거의 없기 때문에 주기적인 유방통 치료에 우선적으로 쓰이고 있습니다. 특히 25세 이전의 젊은 여성이나 경구피임약을 계속해서 복용해야 하는 여성에게 적절한 약제입니다.




- 아마씨

캐나다 산과 의사 및 산부인과 의사 협회 (SOGC)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심각한 위축 장애가있는 116 명의 여성에게 매일 25g의 아마씨를 포함하고 있는 머핀을 먹인 결과 유방 통증이 현저히 감소했다고 합니다. 

 




- 식이요법    

카페인 제한

녹차, 홍차, 커피, 초콜릿, 코코아, 콜라 등 음료에는 카페인 같은 메틸산틴이 포함돼 있으며 일부 진통제의 경우에도 메틸산틴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메틸산틴은 프롤락틴과 유방조직세포의 정상적인 대사를 방해하거나 호르몬에 대한 상피세포들의 과민성을 유발시킴으로써 통증을 일으키는 것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유방통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카페인이 들어 있는 음료 섭취를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지방질 제한

지방질이 많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유방통과 결절 형성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6개월 동안 지방질을 총 열량 섭취 비율의 34%에서 15%까지 줄이는 대신 감자, 고구마 등 복합탄수화물의 섭취 비율을 높임으로써 유방의 압통과 부종이 상당히 감소했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저염 식이

저염 식이를 통해 유방 조직의 수분 저류를 감소시켜 유방 통증을 경감시키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유방통 원인, 유방통 증상, 유방통과 유방암 관계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