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유방통

유방통은 사회활동을 하는 여성의 절반 정도에서 가벼운 정도의 유방통이 있는 것으로 조사되고 있을 정도로 여성에게 흔히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유방통은 여성 호르몬 변화에 따른 유방조직의 과민반응에 기인한 것으로 많은 여성이 생리 전에는 유방의 통증을 느끼기 때문에 어느 정도 이상의 통증을 질환으로 판단할지 모호할 때가 많습니다.

 

실제로 통증을 호소하는 환자의 대부분은 증세가 가볍고 일시적이며 통계적으로 10% 정도의 환자만 통증이 1주일 이상 계속되거나 통증으로 인해 생활에 불편을 느낍니다. 유방통의 대부분은 정상 생리 현상의 일부로 받아들여지고 있지만 일부는 유방암의 증상일 수도 있다는 점은 유의해야 할 사항입니다. 


유방통 원인


   유방통의 원인


- 에스트로겐(Estrogen)

유방은 난소에서 분비되는 에스트로겐, 프로게스테론 등 호르몬의 영향을 많이 받는 기관입니다. 에스트로겐은 유관과 상피세포의 성장을 자극하며 프로게스테론은 유선의 발달을 촉진시키며 에스트로겐의 유방조직에 대한 작용에 상대적, 보완적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배란기 이후 황체기에 에스트로겐 비율이 상대적으로 증가하는 경우 유방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유방통 원인 에스트로겐


- 프로락틴(Prolactin)

프로락틴은 뇌하수체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으로 유방의 구조적 발달, 유즙분비구조의 발달, 유즙 내의 면역발달, 유즙의 분비 개시와 유지를 담당합니다. 모유를 수유하는 임산부는 매우 높은 수준의 프로락틴을 분비합니다.  프로락틴 호르몬 분비에 이상이 생기면 유방통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유방통 원인 프로락틴


- 기타

이 밖에도 카페인 다량 섭취, 육류 과도 섭취, 필수 지방산 섭취 부족, 생식선자극호르몬의 분비 증가, 수분 부족, 단순 신경성 등이 주기적인 유방통의 원인이 될 수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유방통 증상


유방통 증상은 주기적인 유방통과 비주기적인 유방통으로 나눌 수 있는데 가장 큰 차이점은 주기적인 유방통은 비교적 어린나이인 20대에서 주로 나타나며 비주기적인 유방통은 30대이상에서 많이 발생합니다. 또한 주기적인 유방통은 양쪽 유방에서 통증이 나타나며 비주기적인 유방통은 한쪽 유방에서만 통증이 나타나는 차이가 있습니다. 


- 주기적인 유방통

주기적인 유방통은 전체 유방통의 약 70%를 차지합니다.


주기적인 유방통은 통증이 월경 주기에 맞춰 월경에 이르러 나타나거나 월경 때 통증이 가장 심한 것을 말합니다. 

통증이 생리주기 내내 나타날 수 있고, 월경이 끝난 뒤에 소실되기도 합니다. 통계적으로 20대에 흔하게 발생하며, 22%의 환자에게서는 아무런 치료를 하지 않더라도 증세가 사라집니다. 그러나 경우에 따라서는 폐경기까지 지속되기도 합니다.


유방이 무거운 느낌, 충만감, 압통 등 여러 정도의 불편감이 월경이 시작되기 며칠 전부터 발생해 월경이 끝나면서 소실되는 현상은 질환이 아닌 정상적인 것으로 판단하며 이런 불편감이 1주일 이상 지속되거나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정도라면 치료가 필요합니다.

 

주기적인 유방통은 난소호르몬의 생산으로 조절되는 월경주기의 특정 시기에 일어납니다. 대부분의 환자는 월경주기가 일정해 자궁적출술을 받아 월경이 없더라도 유방통이 발생할 가능성은 있습니다. 

 

월경 전에 발생하는 유방통은 종종 유방덩어리, 결절, 낭종을 형성하기도 합니다. 이 결절 형성은 유방의 외상부에 가장 많이 나타나며, 통증이 심해질수록 결절이 뚜렷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통증 부위는 명확하게 어느 곳이라고 지적하기 힘들지만 대개 유두를 중심으로 하여 바깥쪽과 위쪽에 통증을 많이 느끼며, "무거움, 쓰림, 찌릿찌릿함, 닿으면 깜짝 놀람, 불편함 "등의 통증이 나타납니다. . 심한 경우는 겨드랑이와 팔 끝까지 통증이 전달되기도 합니다.

 


- 비주기적인 유방통

비주기적인 유방통은 통증이 월경주기와 관계없이 불규칙적으로 통증을 느끼는 것입니다. 유방의 외상부에 결절과 함께 나타나고, 30대 중반 이상의 여성에게서 많이 발생합니다. 환자의 50%의 경우 자연 소멸됩니다.

 

비주기적 유방통은 주기적 유방통보다 통증의 기간이 짧지만 지속적입니다. 통증 부위가 주기적 유방통에 비해 명확하게 나타나며, 대개는 한쪽 유방에만 느끼고 “ 칼이나 바늘로 찌르는 것 같은 느낌"의 통증을 호소합니다.  통증은 지속적인 때가 많습니다. 유방통은 유방 자체의 통증뿐만 아니라 늑연골, 경추, 피부, 심장, 식도 질환으로 인한 통증까지도 모두 포함합니다.

 

유방통과 유방암


   유방통과 유방암의 관계

유방통의 원인 가운데 대부분은 정상 생리현상의 일부로 나타나는 것이 많지만 유방암의 증상으로 나타나는 유방통일수도 있습니다.

 

통계적으로 유방암 환자가 유방통을 증상으로 호소하는 경우는 5% 이하입니다. 


유방암과 관련된 유방통은 유방암이 발생한 어느 한쪽 유방에 국한되게 나타나며 지속적이며 강도 또한 심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보통의 유방통은 호르몬과 관련이 있으며 유방통을 호소하는 환자의 거의 대부분은 폐경 전 여성이란것을 생각해보면 폐경 후의 유방통은 유방암이 원인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유방통이 발생한 35세 이상인 환자의 경우는 일단 유방암의 증거가 발견되지 않았다 하더라도 1~2개월 후 추적관찰을 하는 것이 좋으며 유방통이 지속되는 경우에는 짧아도 1년 동안 주기적으로 검진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유방통 치료 유방통증 완화방법에 관한 정보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