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Nvlddmkm.sys 파일

Windows 10으로 업그레이드를 하고 나면 보통 이전 Windows에서 사용되던 파일들은 나중에 롤백을 대비해서 Windows.old 폴더에 저장되어 보관됩니다. 하지만 이 폴더가 용량을 상당히 차지 할 뿐아니라 이전 버전으로 돌아갈 일이 없다면 전혀 쓸모없는 것이기 때문에 삭제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보통 디스크 정리로 삭제 해줄 수 있는데 디스크 정리를 해줘도 삭제가 되지 않고 남아있는 파일이 생길 수가 있는데 위의 사진과 같이 Windows.old 폴더 내에 nvlddmkm.sys 파일만 덩그러니 남아 있습니다.

nvlddmkm.sys 파일은 nvidia 그래픽카드 드라이버 파일로 윈도우를 부팅하게 되면 자동으로 로드되어 백그라운드 프로세서로 실행되어 보통의 방법으로는 삭제할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우선 그래픽 카드 드라이버를 제거 한 다음에 디스크 정리를 통해서 삭제해 줄 수가 있는데 위와 같이 장치 관리자를 통해서 드라이버를 제거하게 되면 완전히 제거가 되지 않아 뭔가 찜찜함이 남습니다. 이후에 다시 드라이버를 업데이트 하더라도 문제가 생기기도 합니다. 


   DDU(Display Driver Uninstaller)


그래서 그래픽카드 드라이버를 깨끗하게 날려주는 DDU(Display Driver Uninstaller)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합니다.

DDU는 http://www.wagnardsoft.com/에서 다운 받을 수 있으며





홈페이지에서 위와 같이 차례로 선택하면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DDU v17.0.6.5.exe


아니면 현재 가장 최신 버전의 파일인 위의 링크를 클릭해서 편하게 다운 받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팁으로 DDU 파일을 실행하게 되면 DDU가 위치한 폴더에 여러 폴더가 추가로 생성되므로 나중에 지우기 편하게 따로 폴더를 생성한 뒤 그 안에서 DDU를 실행해서 폴더만 삭제하면 되도록 하는게 편할 것입니다. 또한 작업 완료 후에 그래픽카드 드라이버를 새로 업데이트 해줘야 하므로 미리 그래픽카드 드라이버를 다운 받아 놓는 것이 좋습니다.


 DDU를 실행하면 안전모드 상태가 아니라서 안전모드로 재부팅 하기를 권장합니다. 비밀번호 필요하다고 빨간 글씨로 겁을 주는데 원래 사용하던 비밀번호를 까먹을리가 없으니 실행을 선택하여 안전모드로 재부팅 해줍니다.


재부티을 하여 안전모드로 진입하게 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알아서 자동으로 운영체제와 그래픽카드 드라이버를 감지해주기 때문에 [정리하고, 다시 시작]을 선택하면 깨끗하게 드라이버가 지워집니다. 



윈도우10 디스크 정리로 Windows.old 폴더 삭제


이후에 디스크 정리로 Windows.old 폴더를 삭제하면


탐색기에서 Windows.old 폴더가 삭제된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삭제가 되면 다운 받아 두었던 그래픽 카드 드라이버를 다시 설치하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