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 제거 또는 변경" 창에 "Vulkan Run Time Libraries"이 깔려있는것을 보고 혹시나 악성 프로그램은 아닐까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악성프로그램은 아니니 안심하셔도 됩니다.
하지만 이게 어디에 쓰는 물건인지? 나는 설치한 기억이 전혀 없는데 왜 허락없이 깔려 있는건지 궁금증은 여전히 남습니다.
그래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위 사진처럼 오늘 이글을 쓰는 날짜에 설치된 따끈따끈한 "Vulkan Run Time Libraries" 입니다. 참고로 포맷후 윈도우 설치한 뒤 그래픽 카드 드라이버만 설치하자마자 찍은 스샷입니다.
그렇다는 것은 그래픽 카드 드라이버를 설치 할 때 같이 설치되었다는 것일까요?
그렇다면 그래픽 관련한 프로그램인 것일까요?
Vulkan Run Time Libraries은 Open Graphics Library API로 API란 쉽게 말해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이 참조하고 활용할수 있도록 구성해놓은것으로 PC 게임게발자들을 위한 도우미입니다.
쉽게 컴퓨터를 사용하면서 한번쯤은 들어봤을 DirectX의 라이벌 격으로 생각하면 됩니다. 2015년 3월 3일에 열린 GDC 2015에서 공식으로 소개된 API로 OpenGL NG, glNext 등으로 불리다가 그 후 2016년 2월 16일에 Vulkan 1.0이 처음 발표되었습니다. AMD에서 맨틀의 문서를 모두 지원하여 표준으로 제정되고 있으며, OpenGL이 본래 크로스 플랫폼을 타겟으로 삼았던 것과는 다르게 x86-64 기반과 ARM 기반의 태생적인 하드웨어 성능 차이로 인해서 모바일 플랫폼만 OpenGL ES로 분리시켜 사용되었다면, Vulkan은 처음부터 PC, 모바일, VR 등 더 다양한 플랫폼들에 대응하며 안드로이드, 리눅스, 타이젠등과 같은 다양한 OS를 지원합니다.
최근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