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컴퓨터의 고장 증상과 고장 원인은 아주 다양합니다. 

크게 소프트웨어적인 고장과 하드웨어적인 고장으로 나눌 수 있는데 소프트웨어적인 증상은 쉽게 바이러스나 요즘 핫한 랜섬웨어 (참고글 : 랜섬웨어와 랜섬웨어 피해, 예방에 관한 정보 ) 걸렸거나 O/S 파일이 손상되었거나 하는 경우에 나타납니다. 

이 문제는 바이러스 백신으로 검사를 하거나 최악의 경우라고 해도 포맷하고 윈도우만 새로 설치해주는 선에서 해결할 수 있습니다.

 



하드웨어적인 고장은 고장 부위도 다양할 뿐만 아니라 일단 고장이 나면 A/S를 맡기거나 교체를 해야하는데 이에 들어가는 노력이나 시간이 만만치가 않습니다. 또한 컴퓨터에 익숙하지 않은 사용자의 경우에는 도대체 뭐가 고장난 것인지 파악하기도 쉽지가 않습니다.


그나마 고장 증상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경우도 있지만 예를 들자면 HDD나 SSD가 고장이라면 화면에



이런식으로 라도 고장 표시될 것이며 램이 고장이라면 부팅시 비프음이 울릴 것이며 비디오카드가 고장이라면 정상 부팅 되더라도 모니터 화면이 제대로 안나오거나 할 것입니다. 

최후의 방법으로 메인보드 배터리 뺐다가 다시 꽂기 신공을 써 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아래와 같은 경우에는 부팅 자체가 안되니 고장 증상을 파악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동영상에서 볼 수 있듯이 전원을 넣으면 부팅도 되지 않고 자동차 시동 걸듯이 팬만 잠시 돌다가 멈추는 현상을 무한히 반복합니다. 


이런 경우 가장 먼저 의심해 보아야 할 것은 컴퓨터 주요부품이 아닌 파워 서플라이 입니다. 

의외로 컴퓨터 부품 중에 전원 공급장치가 고장이 잘나는데 이 같은 경우는 부팅시 필요한 전력을 충분히 공급해 주지 못할 경우 발생합니다. 

전원장치 이상은 보통 전조증상이 나타나기 마련인데 게임과 같이 전력이 많이 소모되는 작업을 하는 도중에 갑자기 전원이 나가거나 프리징이 되어버린다면 슬슬 전원장치와 이별을 생각하셔야 할 때 입니다 . 


당연하게도 해결책은 전원장치를 교체하거나 A/S 기간이 남았다면 수리를 하는 것입니다.


전원장치 교체로 해결이 된다면 다행이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많습니다. 

컴퓨터 전문 수리업자가 아니라서 이런 경험을 많이 한 것은 아니지만 이런 증상을 보인 경우에 1/3 정도는 전원장치 교체만으로 정상적인 작동을 하였으나 2/3정도는 메인보드까지 교체를 하고 나서야 정상적인 작동을 하였습니다. 



이는 전원장치와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있는 메인보드에 전원 장치 이상으로 과전류가 흘러 메인보드까지 손상을 입은 경우라고 생각합니다. 

메인보드 교체는 결국엔 윈도우를 새로 설치해야 하는 귀찮은 작업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그러므로 컴퓨터 구매시 파워에도 어느 정도의 돈을 투자하는 것이 귀찮은 일 생기지 않고 컴퓨터를 오래 사용할 수 있는 비결 입니다.


파워 구매 요령 : 

컴퓨터 파워 확인해야 할 사항에 관한 정보

조립 컴퓨터 소비전력 알아 내는 방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