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을 이용하여 표를 만들면 대충 아래와 같은 형식으로 만들게 됩니다. 대분류와 중분류 열은 같은 항목이 반복되므로 보통 셀병합을 하여 보기 좋게 만들어 주는데
이렇게 할 경우 필터를 이용해 데이터 작업을 할 경우 아래와 같이 병합된 셀의 가장 윗칸을 제외하고는 빈칸으로 인식되어 제대로된 결과를 얻을 수 없게 됩니다.
그래서 아래와 같이 병합된 셀을 원래 상태로 되돌려 빈칸 채우기를 해줘야 합니다.
빈칸 채우기는 보통 채우기하려는 셀 오른쪽 아래에 마우스를 대면 커서 모양이 + 형태로 바뀌게 되고 드래그하여 원하는 셀까지 끌어 내리거나 더블클릭하여 채우게 됩니다.
하지만 표와 같이 채우기 해야할 내용이 다양하고 그 양또한 많다면 짜증나는 단순노가다 작업이 되어버려 엑셀을 사용하는 의미가 퇴색되게 됩니다. 아래와 같이 노가다를 하지않고 간단한 작업만으로 여러 내용을 한꺼번에 일괄 빈칸 채우기 하는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엑셀 빈칸 채우기 팁
우선 채우기 하려는 셀들을 드래그하거나 표전체에 걸쳐서 채우기를 해야 할 경우는 내용이 있는 표안의 셀을 클릭 후 [Ctrl+A]를 하여 선택을 해줍니다.
[F5]를 눌러 이동 창을 열어 아래의 [옵션(S)]을 선택합니다.
이동 옵션 창에서 [빈 셀(K)]를 선택하고 확인을 누릅니다.
그러면 위와 같이 내용이 없는 셀들만 선택이 되게 됩니다.
이상태 그대로 키보드 키 [ = ]를 누릅니다.
다음으로 키보드의 방향키 [ ↑ ]를 눌러 바로 위의 셀을 선택하면 위와 같이 셀 내용이 [ =B2 ]가 될 것입니다.
이 상태에서 키보드의 [Ctrl+Enter] 동시에 누르면 빈칸들이 채워지게 됩니다.
키보드 콤보 요약
혹시 잘안된다면 아래와 같이 키보드를 순서대로 눌러보기 바랍니다.
1. Ctrl + A
2. F5
3. Alt + S
4. K
5. Enter
6. =
7.↑
8. Ctrl + Enter
최근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