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당뇨병은 말그대로 소변에 당성분이 많아지는 병입니다. 췌장은 인슐린을 분비해 혈당 조절을 하는 기능을 하는데 인슐린 분비에 이상이 생기면 당뇨병이 생기게 됩니다. 


당뇨병은 당뇨병 자체의 위험보다 이로 인해 야기되는 합병증이 무서운 병인데 망막, 신장, 신경에 미세혈관 합병증이 나타날 수 있고, 당뇨병이 심해지면 동맥경화, 심혈관, 뇌혈관 질환, 손발 괴사 등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문제는 당뇨병은 완치가 불가하며 죽을 때까지 약이나 주사를 통해 조절할 수 밖에 없습니다. 당뇨병이 악화되는 것을 막기 위해서는 철저한 식단 조절과 관리가 필요합니다. 


당뇨 환자 좋은 음식


▶ 당지수(Glycemic Index, GI)

당뇨 환자의 음식 섭취에 있어서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것은 당지수 입니다. 당지수란 당질을 함유한 식품을 섭취 후 당질의 흡수 속도를 반영하여 당질의 질을 비교할 수 있도록 수치화한 값으로 당지수가 70이상이면 높은 음식, 55이하면 낮은 음식으로 분류되어 높은 음식은 되도록 섭취를 줄여야 하고 그렇다고 낮은음식은 마음껏 먹어도 되는 것은 아닙니다. 


GI 높은 음식(70)

GI 보통 음식(55~70)

GI 낮은 음식(↓55)

바게뜨빵

93

카스텔라

69

바나나

52

쌀밥

92

햄버거

67

포도

46

도넛

86

파인애플

66

생크림

39

85

호박

65

사과

36

감자

85

호밀빵

64

33

우동

85

아이스크림

63

토마토

30

수박

78

치즈피자

60

버섯

29

옥수수

75

패스추리

59

우유

25

라면

73

머핀

59

미역

16

팝콘

72

고구마

55

땅콩

14


▶ 자유롭게 먹을 수 있는 음식

음료 :  물,토닉워터, 녹차, 홍차

채소 :  대부분 채소류는 가능

오이, 배추, 상추, 양상추 등의 푸른 잎 채소류, 김, 미역 다시마, 우무, 한천 등의 해조류

* 고춧잎, 쑥, 단호박, 풋마늘, 당근, 도라지, 연근, 우엉, 매생이 등 당질 함량이 비교적 많은 채소류는 제외


기타 : 기름 걷어 낸 맑은 육수, 맑은 채소 국, 곤약, 겨자, 식초, 계피, 후추, 레몬, 저열량 감미료


당뇨 환자 음식 관리


▶ 당뇨 환자와 단음식


설탕 같은 단음식은 절대 먹지 말아야 하는 것은 아니며 안먹을 수도 없습니다. 


대신에 먹은 만큼 다른 음식들을 적게 먹어야 합니다. 단 음식은 대부분 열량은 높고 다른 영양소가 낮아서 단음식을 먹고 그만큼의 다른 음식 섭취를 줄이게 되면 영양 불균형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적게 먹는 것이 좋습니다.


▶ 당뇨 환자와 과일류


과일은 과당이 많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많이 섭취하면 당뇨에 좋지 않지만 그 외에 무기질과 비타민, 섬유소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 어느정도 섭취하는 것이 건강에 좋습니다. 


위의 당지수 표의 GI가 낮은 음식에 속하는 바나나, 포도, 사과, 귤, 토마토 등을 먹는 것이 좋으며 한번에 먹는 양은 사과는 중간 크기의 사과 1/3개(100g), 오렌지 반개(100g), 수박 한쪽(250g), 토마토 1개(350g), 배 1/4개, 딸기 10개,  과일쥬스 반컵 정도가 적당합니다.


▶ 당뇨 환자와 고기


고기는 지방이 적은 부위를 선택하여 먹는 것이 좋으며 기름이 많은 부위와 껍질 부위는 제거하고 먹도록하며 콜레스테롤이 많은 곱창과 같은 내장은 먹지 않도록 합니다. 


조리 방법은 굽는 것보다 찌거나 데쳐서 기름을 제거하여 먹는 것이 좋습니다. 


당뇨 환자와 견과류


땅콩과 같은 견과류는 당지수도 매우 낮아 당뇨에 나쁘지 않으며 건강에 좋은 불포화지방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지만 지방이 많기 때문에 많이 먹으면 변비 등 다른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적당히 먹는 것이 좋습니다. 



당뇨병에 좋다고 알려진 것들


크롬 영양제


크롬은 인슐린의 작용을 도와 당 대사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인체에 크롬이 부족할 경우 당뇨병과 비슷한 증상이 생기기도 하는데 크롬 섭취가 부족한 사람에게 크롬 영양제를 투여하면 당뇨병이 호전되는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크롬은 따로 섭취해야 할 정도로 섭취하기 어려운 성분이 아니여서 일반적인 식사로도 충분히 충당할 수 있는 영양소 입니다. 그리므로 일반적인 당뇨 환자가 크롬 영양제를 먹을 필요는 없습니다. 


▶ 오메가 3 지방산


중국 광둥공과대학교 연구팀이 학술지 ‘임상 연구’에 발표한 내용에 따르면 오메가-3 지방산이 췌장에서 인슐린이 전혀 분비되지 않는 제1형 당뇨병을 치료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인슐린을 분비하지 못하는 쥐에게 오메가-3 지방산을 투여하는 실험을 결과 오메가-3 지방산을 높인 식사가 포도당 대사를 크게 개선했으며 제1형 당뇨병의 발병률이 감소했으며 게다가 쥐에서 베타세포가 재생된다는 점을 발견했으며 오메가-3 영양보충과 유전 요법 모두 혈당과 인슐린 수치를 최소 182일 동안 정상화했고, 베타세포 생산을 증진하는 경향을 보였습니다. 


▶ 여주, 비터메론(Bitter Melon)


여주열매는 모양이 수세미와 비슷하게 생겼으며 도깨비 방망이 같은 모양입니다.  


일본식품표준성분표에 따르면 여주 100g에는 식이섬유 2.6g, 비타민 0.6g, 엽산 72ug, 칼륨 260mg, 칼슘 14mg, 비타민C 76mg, 카로틴 210ug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여주의 씨에 많이 포함되어 있는 카라틴(Charantin)성분이 당뇨병 치료제인 tolbutamide보다 효과적이며 식물성 인슐린이라고 하는 polypeptide P가 인슐린의 부작용은 없이 주작용만 나타내므로 더 효과이라고 하며 2온스의 여주 쥬스가 인슐린 주사보다 나을 정도라고 합니다. 


반응형